혈액공급소

본문 바로가기
GOHEUNG GERIATRIC HOSPITAL

혈액공급소

건강정보 혈액공급소

혈액공급소

  • ◈ 본원은 2008년 1월 1일 부로 관내 병원(녹동현대병원, 윤호21병원, 국립소록도병원 등)들의 모든 혈액의 입출고를 고흥종합병원에서 담당합니다.
  • ◈ 고흥종합병원은 본원을 비롯한 관내병원들의 혈액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광주·전남 혈액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역병원들의 혈액공급을 원할히 수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혈액학파트

혈액학 파트는 말초혈액검사, 골수검사, 유세포 분석검사, 혈액응고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식 자동혈구분석기와 자동응고분석기로 말초혈액 검사와 혈액응고검사를 24시간 실시하고 있으며, 외래환자들의 편의를 위해 1시간 30분 이내에 모든 결과를 실시간 보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응급검사는 45분 이내의 TAT (검체 접수로부터 결과 보고까지의 소요시간)를 유지합니다.
각 환자의 연속 검사경과는 자동전산처리에 의해 서로 비교되고 그 차이가 크면 재검 등의 autoverification system (delta check)을 운용하여, 필요한 경우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추가 처방을 통해 환자 진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생화학파트

임상화학 파트는 시간당 450test이상의 성능을 가진 자동생화학분석기를 도입하는 등 검사실 자동화 및 최첨단화에 있어 지역 내 선도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외래환자들의 편의를 위해 1시간 30분이내에 모든 결과를 신속하게 보고 있습니다.
당뇨검사, 지질대사검사, 신장기능검사, 간기능검사, 호르몬검사, 치료적 약물농도검사, 종양검사, 심장기능검사 등 방대한 검사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생물파트

임상미생물 파트는 감염증 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환자에서 채취한 검체에서 호기성세균, 혐기성세균, 결핵균 등을 분리하고 동정하며, 환자에게 투여할 적절한 향균제의 종류를 결정하기 위한 시험관내 항균제 감수성을 시험합니다.
또한 진균 및 기생충 검사, 원내감염 발생 추적을 위한 환경배양과 역학적 시험을 실시합니다.

혈청파트

면역혈청 파트는 일반감염 및 표지자 검사, 매독 혈청검사, AIDS와 간염 등 각종 바이러스 검사, 암표지자 검사, 자가면역질환 검사 등 다양한 진단면역학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확인검사 차원의 B형 및 C형, G형 등 간염바이러스와 HIV등 주요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검사와 바이러스 배양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규근무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지만, 응급상황에서는 비정유 근무시간에도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혈액은행 파트

혈액은행 파트는 수혈관련 검사업무, 헌혈 및 성분채집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형검사 업무로는 혈액형검사, 교차적합검사, 비예기항체 선별 및 동정검사, 기타 특수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관내지역병원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채혈 파트

채혈파트는 외래환자의 채혈 및 검체 접수를 담당하며, 환자의 편의를 위해 본원 진단검사의학과내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래 환자의 신속한 진료를 위해 대부분의 요검사를 직접 시행합니다.
병동 및 건강관리센터의 내원환자의 sample 부적합 등의 실시간 해결로 환자의 두번 이상 방문 및 재채혈 방지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기타검사 파트

응급검사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접수업무로는 검사안내와 외주 검사의 이송 및 안내 등이 있습니다.
응급검사 파트는 ABGA, HgbAic, 요화학, 요, 체액 검경, 24시간 소변검사, 신생아 bilirubin 등의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ABGA기기, 요 화학검사 기기 1대, HbAic 기기 등이 있으며, 체액검사는 수기로 시행하고 있습니다.